부자아빠 가난한아빠2 : 1편에서 없었던 내용은?

부자아빠 가난한아빠2 : 1편에서 없었던 내용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 5위안에 드는... 하지만 장르로 떼어놓고 경제부분만 본다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경제책 1위인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는 총 1, 2권이 한셋트로 되어있다. 대부분의(?) 책들이 그러하듯 2권보다 1권이 더 많이 팔리기 마련인데 1,2권을 다 읽고나서보니 1권만큼이나 중요한 2권인지라,,, 아직 2권을 읽어보지 못한 독자가 있다면 꼭 마저 읽어보시라고 권하고 싶다.




★ 1권의 핵심내용 간략정리

이 책의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어릴 때부터 자신의 아버지와 친구 아버지를 지켜보면서 한사람은 가난하게 살고 한사람은 부자로 사는 것보았고, 그 차이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 그들의 생각, 그들의 다른 관점, 그들의 다른 가르침은 훗날 로버트 기요사키가 부자가 되는데 핵심적인 키가 되어주었다. 1권에서는 회사에서 월급을 받고 사는 것이 부자가 되는데 얼마나 불리한 위치에 있는가를 설명한다. 그렇다고 당장 회사를 때려치라는 것은 아니지만 직장을 나가더라도 다른 루트, 즉 부자로 갈 수 있는 방향으로 끊임없는 공부와 준비, 행동을 해야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가 말하는 부자가 되는 길은 바로 사업가, 투자가의 길이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다면 직장에 다니면서도 사업가가 되거나 투자가가 되어야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 2편에서 말하는 것

1편이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 큰 그림을 보여주었다면, 2편에서는 그 방향으로 가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생각)과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그의 조언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주식투자나 부동산투자로 곧장 뛰어들지 말고 사업가의 길부터 뛰어들라는 조언이었다. 작년에 끝이 났던 목돈만들기 방송 <호모이코노미쿠스>에서도 투자 전문가가 이야기했지만, 개인투자자가 실패하는 이유 중 대부분은 자기가 공부하지 않고 타인의 말에 휘둘리기 때문이며, 여유금으로 투자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여유금이 아닌 대출금이나 무리를 해서 투자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높고 실패 후 타격이 큰데, 로버트 기요사키는 투자금액을 마련하는데 자신의 사업이 도움을 줄 것이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괜찮은 '사업가'가 되었을 때 투자 또한 잘할 수 있기 때문. 이조언이었다.





★ 네트워크 마케팅을 하라?

하지만 사업을 시작한다는 건 누구에게나 쉬운 일이 아니고 초기비용도 많이 드는 일이다. 그래서 <부자아빠 가난한아빠2>에서는 네트워크 마케팅을 추천하고 있다. 내 사업을 시작하는데 비용이 겨우 0~200달러(23만원정도)면 되기 때문이며 사업가로 성장하는데 좋은 교육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나서 개인적으로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 여러군데를 알아보았지만, 아쉽게도 저자가 말하는 괜.찮.은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는 찾을 수 없었다. 



<< 기요사키가 말하는 괜찮은 네트워크 마케팅의 조건 >>

1. 성공적인 실적과 유통시스템, 보상 계획을 갖추고 있다.

2. 신뢰할 수 있고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는 사업기회를 가지고 있다.

3. 사업가가 인간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4. 훌륭한 멘토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5. 사업가를 존중하고 함께 있으면 즐거운 조직이다.


필자는 대부분 2번에서 막혔던 것 같다. 판매하는 제품이 꼭 최상품일 필요는 없겠지만, 부작용이 있다거나 질이 낮을 수도 있는 상품을 거짓말로 좋다고 판매할 수는 없었다. 조사한 바로는 그런 제품을 파는 곳이 몇몇 있는 것으로 개인적 판단이 내려졌다. 다른 여러요인도 있겠지만, 어쩌면 한국에서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안좋은 것은 그들 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신뢰성이 떨어져서 그런 것은 아닐까? 

만약 괜찮은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를 찾았다면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면 좋다. 또는 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고 사업가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그 기회를 잡아서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해보자. 로버트 기요사키는 이렇게 말한다. "내가 어떤 사람이 되는가가 먼저다"라고. 사업가가 되는것. 투자가가 되는 것. 먼저 되어야 사업을 시작하고 사업에 대해 배우고 그 위치에 머무르며 점점 더 사업가다운 사업가로 완성되어간다는 사실을 이야기한 것이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