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무슨 차이가 있을까?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무슨 차이가 있을까?

 

 

쇼핑몰을 하던 오프라인 장사를 하던 창업을 하려고 할 때, 처음 해야하는 것이 바로 <사업자등록>이다. 그런데 사업자에는 2가지 유형이 있다고 한다.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그렇다면 나는 어떤 사업자로 등록을 해야할까? 뭐가 좋을까? 문득 궁금해져서 이 둘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창업준비중인 분들께 필요한 정보가 되기를 바란다.

 

 

★ 설립절차와 비용의 차이

개인사업자가 가장 많은 이유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개인은 창업절차가 매우 쉽고 간단하며, 설립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즉, 진입장벽이 낮다)

하지만 법인의 경우에는 정반대이다. 개인에 비해 창업절차가 복잡할 뿐만 아니라 설립하는데도 비용이 발생한다.

 

 

★ 사업 주체의 차이

개인사업자는 사장 개인이 바로 사업주체가 된다. 즉, 개인이 곧 '사업'인 셈이다. 따라서 사업에서 발생하는 모든 세금도 개인명의로 부과가 되고, 채무 또한 개인채무로 책임을 지게 된다.

법인사업자는 '법인 자체'를 하나의 주체로 본다. 때문에 사업의 성과(수익)는 법인계좌에 귀속되며, 세금 또한 법인명의로 부과가 된다. 이익의 분배는 대표자는 급여로, 주주는 배당을 통해 받는다.

 

 

 

★ 자금 인출(자본 조달)에 대한 차이

개인사업자의 경우, 회사 자본을 사장 개인이 원하면 언제든 출금을 할 수 있다. 개인의 것이기 때문에...(수익도 채무도 책임도 모두 개인이 짐) 이는 언뜻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리지만 그러나 법인의 경우, 사장은 급여를 받는 입장으로써 자본을 마음대로 출금하지 못한다.

 

 

★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세금'에 따른 차이

개인의 경우 사업 소득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만큼 소득세 부담도 같이 커지게 된다. 그러나 법인의 경우에는 소득이 많더라도 개인에 비해서 세금이 적을 수 있다.

 

 

★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나에게는 무엇이 적합한가?

이외에도 수많은 차이점이 있지만, 그 모든 것을 다 알아볼 수는 없을 것이다. 정말 필요한 정보는 나에게는 대체 무슨 사업자가 필요한가인데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개인 자본으로 소규모의 사업을 하는 경우 개인사업자가 적합. 어느 정도 큰 규모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사업인 경우에는 법인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2019/11/29 - [제이의 경제이야기/경제 정보] - 라이프해커 자청 추천책 목록

2019/11/27 - [제이의 경제이야기/경제 정보] - 레이저 잉크젯 차이 알고 구매하기

 

2020년 무료운세 토정비결 보는 법

2020년 무료운세 토정비결 보는 법 연말이 되면 점집이나 타로집은 성황을 이룬다. 그런 곳을 이용하는 것도 때때로 재미는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인터넷에서 믿을만한 곳의 무료운세를 참고로 하고 있다. 바로 신..

donstudy.tistory.com

 

연예인 주식부자 누가 있을까? : 부자 순위 매기는법

연예인 주식부자 누가 있을까? : 부자 순위 매기는법 주식을 해야한다고 깨닫는 사람들이 알게되는 것은 바로 주식=부 라는 사실이다. 세계든 한국이든 부자순위를 매길 때 기준은 '주식'이며 그가 가진 주식이 얼..

donstudy.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