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적성테스트 홀랜드 검사하기

직업적성테스트 홀랜드 검사하기



우리는 취업을 하기위해 이력서를 쓰고 다양한 방법으로 구직활동을 한다. 하지만 중요한건 '맞는 방법'은 따로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을 미리 알았더라면 우리의 행동은 달라지지 않았을까? 


미국 최고의 직업탐색 컨설턴트 리처드볼드는 자신의 저서 <파라슈트>에서 재밌는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즉, 구직활동을 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은 이미 나와있다는 사실이다. 구직사이트에서 이력서를 보내는 것은 7% 성공률, 알선기관의 도움을 받을 경우 27%이다. 따라서 혼자서 구직사이트로 일을 구하는 것보다 기관을 이용하는 것이 취업하기가 수월해진다. 그리고 재밌는 것은 86%의 성공률 방법도 있다는 것. 그것은 바로 '나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었다. 나에 대해 자세히 알면 알수록 내게 맞는 직업과 회사를 잘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취업 성공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낸 것이다. 


취업은 몇일하고 그만두는게 아니잖은가. 취업활동은 우리가 평생할 일 또는 수년, 수십년을 할 나의 직업을 찾는 과정이다. 따라서 빨리 구하는 것보다 제대로된 방향을 잡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어느 방송에 따르면 자신에게 잘 맞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 능력이 더 탁월하게 발휘되기 때문에 수입도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강점에 맞는 일을 찾고 즐겁게 일하면서 높은 소득도 올리고 싶다면? 자신에 대해(나의 강점, 적성에 대해) 알아보자.



홀랜드 검사를 이용하자

홀랜드 검사는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진로, 지도상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검사 툴이다. 이 검사를 한 후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빠르게 취업에 성공한 자들의 스토리는 매우 많은 편. 그렇다면 홀랜드 검사는 어디서 할 수 있을까? 비용이 많이 들까? NO NO~ 걱정하지 말자. 워크넷에서 무료로 해주니까. 필요한건 여유 시간 약간을 내는 것 뿐이다.



1.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워크넷을 검색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한다. 




3. 상단메뉴의 직업/진로에서 성인용 심리검사 실시를 클릭한다. (또는 청소년이라면 청소년 심리검사 실시 클릭)




4. 성인용 심리검사 실시에서 직업선호도검사 S형의 오른쪽에 있는 검사실시 버튼을 클릭해서 검사를 한다. 직업선호도검사 안에 홀랜드 검사가 포함되어 있다. 약 25분간 진행되며 스마트폰으로도 가능하다.






5. 약 25분간 진행되는 직업선호도 검사, 직업적성테스트는 워크넷 홈페이지 상단메뉴 직업/진로 - 검사결과 보기에서 출력도 가능하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그냥 훑어보는 것보다 출력해서 보는게 눈에 더 잘 들어오니 출력해서 보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는 필자가 검사한 후 결과를 출력해본 것. 내 그래프에 관한 상세한 설명 및 나의 현재 상태와 잘 어울리는 직업에 대해 제안해주고 있다.



어떤 이가 말하길, <약점에 집중하지 말고 강점을 살려라> 라고 말했다. 약점을 없애려고 하지 말고 자신이 가진 강점을 키우다보면 약점은 사라지거나 별게 아닌게 된다고 말이다. 필자는 직업을 찾는 과정, 적성을 찾는 과정도 강점에 집중해야만 풀려나간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자신에 대해 좀더 알 수 있는 홀랜드 검사를 해보는건 어떨까?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