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모으는방법 호모이코노미쿠스 시즌2 요약정리

돈모으는방법 호모이코노미쿠스 시즌2 요약정리



호모이코노미쿠스란, 작년 ebs에서 돈모으는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기획한 방송이다. 어제 포스팅에서 호모이코노미쿠스 시즌1 핵심정리를 포스팅했었다. 오늘은 시즌2의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해보려고 하는데, 솔직히 말해서 시즌1보다 시즌2가 훨씬 재밌었고 유익했다. 만약 한시즌만 선택해서 방송을 다시보기할 분들은 시즌2를 강력추천드린다.




1. 반찬이나 식재료는 시장이 갑!

내가 이번 시즌에서 배운 지혜 중 1가지는 바로 <시장에서 장보기>이다. 솔직해 말해서 지금까지 집근처 마트를 가고, 집근처 반찬집에서 가끔씩 사먹었는데 적절한 소비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방송을 보고 계산해보니 동네 반찬집에서 3팩의 반찬을 구입할 돈이면 시장에서는 그 2배의 양정도를 구입할 수 있겠더라. 그만큼 시장이 저렴하고 양도 푸짐하다.



2. 무조건 아끼자는게 아니다 : 저축하고 쓰는 핵심 노하우  

시즌1,2 모두 결국 <절약, 아낌>이 핵심이라고 느껴질 때가 많았다. 그만큼 쓸데없는 소비를 줄이는 것은 돈을 모으고자 하거나 부자가 되고자한다면 필수사항인 것이다. 하지만 멘토들은 덧붙여 말한다. 다른 곳에서 최대한 아끼고 나의 능력을 높이는데 투자하자고...! 절약을 해서 소비는 줄이고 능력을 높여서 소득을 올리는 것 이것이 포인트이다.


멘토 중 한사람인 <엄마의 돈공부> 저자 이지영 멘토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참가자들에게 알려주었다. 일명 시크릿 머니 법칙이다.

※ 시크릿 머니 법칙 : 수익의 50% 저축 / 30% 지출 / 20% 자신에게 투자(반드시)



3. 홀랜드 검사하기

나의 적성을 빨리 파악할수록 더 성공할 수 있고,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일 수 있다. 



4. 주식에 실패하는 이유

주식투자를 공부하라.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지금까지 들어왔던 실패담이나 뉴스기사들로 주식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실패하고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 멘토가 말하는 주식에 실패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여윳돈 아닌 빌려서 투자하지 말 것

2. 귀동냥으로 뭐가 좋다고해서 투자하지 말 것

3. 공부해서 자신의 실력을 키울 것


젊은 나이에 은퇴한 박범영 멘토는 개인투자자가 주식에 실패하는 이유를 명쾌하게 위의 3가지로 정리했다.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꾸준하게 공부해서 투자하기보다 ~카더라하는 통신만 믿고 투자하기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투자공부, 경제공부는 필수이다.



5. 월세를 구할 때 유의해야할 점

방송에서 한 참가자가 계약이 끝나 방을 새로 구해야하는 상황이 생겼다. 멘토와 함께 이곳저곳 둘러보다가 럭셔리하고 깔끔한 외관(?)의 신축빌라에 혹한 참가자는 마음이 갈대처럼 흔들리는데... 이를 바라보는 멘토의 표정은 굳어있다. 2030세대들이 월세를 구할 때는 몇가지 사항들을 꼭 체크해봐야 한다.


1. 시세 파악하기

2. 실거래가 조회해보기

3. 부동산 중개수수료 알아보기 (법적요율 확인)

4. 정말 다 좋은 조건인데 이상하게 싼집은 주의하라 (근저당 설정 체크할 것   



6. 경제신문을 구독하자

7. 꼭 필요한 보험만 들자

그리고 불필요한 보험은 해지하자. 특히 종신보험은 돈 많은 자산가가 세금 절세용으로 많이 드는 보험이다. 우리 주변에는 종신보험을 들만큼 자산가가 없다. 가능하다면 해지하자. 해지하면서 돌려받는 금액은 일단 저축하자.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