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구할때 꼭 봐야할 체크리스트!

집구할때 꼭 봐야할 체크리스트!

 

 

부모님과 함께 살다가 올해 독립하기로 했다. 평소에 집에 대해 관심도 많아서 요즘 즐겨보는 프로그램이 바로 '구해줘 홈즈'인데, 방송을 보다보면 멋지고 예쁜 집도 눈요기가 되지만, 집구할때 어떤 걸 꼭 체크하고 입주해야하는지 좋은 정보들을 종종 알려주어 꽤 유익하다. 막상 목전에 집을 구하려고 하다보니 그런 좋은 상식들을 모아놓은 체크리스트가 필요해졌다. 만약 필자처럼 비슷한 입장이라면 참고로해서 좋은 집을 구하시길 바란다. 

 

체크리스트 1. 건물 외부조건 체크하기

- 관리실이 있는가?

- 방범시설은 잘 되어있는가?

- 출퇴근할 때 이용하는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과의 거리는 얼마나 걸리는가?

- 집 근처에 병원/마트 같은 필수 편의시설은 가까운가?

- cctv는 설치되어 있는가?

- 주변 소음은 어떠한가?

 

 

방구해주는 TV프로그램 <구해줘 홈즈>에서는 출퇴근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직접 계산해서 확인해주곤 한다. 출퇴근 시간은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상이기 때문에, 집구할 때 매우 중요한 체크리스트라고 할 수 있다. 집이 아무리 좋아도 버스정류장이 멀거나 출퇴근 시간이 길다면... 조만간 그 집이 싫어질 것이다.

 

관리실이 있다면, 택배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어 좋다. 지인이 관리실이 없는 곳에서 지낸 적이 있는데 대부분 집앞에다가 택배를 놓아두고 가는 경우가 많아 분실의 우려가 늘 있었다.

 

 

체크리스트 2. 집안 조건 체크하기

- (차 있을시) 주차장은 있는가?

- 신발장은 있는가?

- 현관의 잠금장치는 잘 작동하는가?

- 창문에 방범창은 설치되어 있는가?

- 창문을 열었을 때 바깥 뷰는 어떠한가?

- 환기는 잘 되는가?

- 채광은 잘 들어오는가?

- 집 안에 곰팡이가 생긴 곳은 없는가?

- 방문은 잘 열리고 잘 닫히는가?

- 난방은 잘 되는가?

- 파손된 곳은 없는가?

- 주방 후드는 잘 작동되는가?

- 욕실에 환기를 위한 창이나 시설(환풍기)이 있는가?

- 변기에 물을 내려보자, 잘 내려가는가?

- 물은 잘 나오고 잘 배수되는가?

(혼자가 아닌 2명이상 거주할 경우, 수압변화가 얼마나있는지 화장실과 주방의 물을 동시에 틀어볼 것)

 

 

이 밖에도 찾아보면 체크해야할 것들이 더 많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들을 찾아서 모아보았다. 보통 처음 집을 구하는 사람들이라면 집 내부조건에만 신경쓰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사실 부조건 만큼이나 외부조건도 매우 중요하므로 2가지 모두 생각하고 집구할때 체크하는 것이 좋다.

 

 

2019/03/02 - [제이의 경제이야기/경제 정보] - 셔터스톡 판매 사진으로 돈벌기 : 참여하는 법 정리

2019/02/01 - [제이의 경제이야기/경제 정보] - 돈모으는방법 호모이코노미쿠스 시즌2 요약정리

 

카카오톡 선물하기 환불하면 상대방이 알까?

카카오톡 선물하기 환불하면 상대방이 알까? 요즘 카카오톡으로 선물하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고 있다고 한다. 결제하고 전송하는 것도 빠르고 간편한데다 쿠폰형태로 보내지기 때문에 선물받은 사람이..

donstudy.tistory.com

 

요기요 첫주문 할인 받는 방법 & 여러번 받는 법 꿀팁

요기요 첫주문 할인 받는 방법 & 여러번 받는 법 꿀팁 필요한 것을 본래 가격보다 더 저렴하게 사는 것은 경제에 큰 보탬이 된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바로 음식배달앱 요기요 첫주문 할인 방법! 되도록 외식을..

donstudy.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