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fx마진거래 차이점은 무엇?

해외선물 fx마진거래 차이점은 무엇?

 

 

주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해외선물과 fx마진거래. 이 2가지는 파생상품이지만 서로 성질이 다른 것이다. 이 2가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궁금하여 알아보았다. 필자처럼 지금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한 사람이라면 아래 기초적 내용을 정리한 포스팅도 한번쯤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초보자 시작하는법, 주의사항, 증거금, 장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

 

2020/05/19 - [제이의 경제이야기/경제 정보] - FX 마진거래 해외선물 기초 정리 - 1

 

★ 해외선물과 fx마진거래의 기본뜻

해외선물 : 해외에서 거래되는 선물을 의미하며, 어떤 특정 상품의 미래를 보고 미리 사고파는 행위를 말한다.

fx마진거래 : foreign exchange의 약자이며, 특정한 두 나라의 통화를 서로 사고파는 행위를 말한다. 

 

 

★ 해외선물(이하 해선)과 fx마진거래 차이점 

1. 다른 증거금 : 해선은 1계약당 오일 4000달러, 골드 5500달러, 통화 2000달러 전후이지만 fx는 무조건 1계약당 1만달러(한화 1300만원)이다. (국내증권사 기준)

 

2. 다른 거래종목 : 해선은 주로 오일, 골드, 나스닥, 천연가스 위주이고 fx는 각국의 통화가 거래종목(달러, 엔화, 파운드, 프랑 등)이다.

 

3. 만기일 : 해선은 만기일이 있어서 그때까지 무조건 청산해야하지만, fx는 만기일이 없어서 1년을 그냥 놓아두어도 상관이 없다.

 

4. 증권사 : 해선은 증권사도 있고 대여계좌도 있다. (오일기준으로 대여계좌 1계약당 25만원, 증권사 1계약당 500만원) 단, 대여계좌는 증권사 계좌보다는 위험도가 높다는 것을 기억하자. 먹튀당하는 사례도 있기때문에 대여계좌를 선택할 때는 메이저급으로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좋다. fx도 증거금때문에 외국 증권사를 많이 쓰는데 자본금이 5000만원이상이면 국내증권사를 쓰는게 좋다.

 

 

5. 레버리지 :  주식은 내가 미수를 써도 되고 안써도 되지만, 해선과 fx는 무조건 레버리지가 붙는다. (해선 60배, fx는 10배) 이 레버리지 때문에 2가지 파생상품은 주식보다 위험하다고 알려져있다. 따라서 주식과는 달리 장기투자하는 사람이 없다고 보면 된다.

 

6. 마진콜과 로스컷 : 깡통된 것을 의미하는 단어. 손실을 많이 봐서 증거금 이하로 내려가면 증권사에서 강제청산을 시킨다. 이를 해선에서는 로스컷. fx에서는 마진콜이라고 한다.

 

7. 증권사 수수료 : 해선은 거래할 때 진입시 1번, 청산시 1번 수수료를 지불해야한다. 따라서 거래횟수가 많으면 수익보다 수수료가 더 많은 날도 생길 수 있다. fx는 처음 진입할 때 1번만 지불한다. 가격은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다. 

 

 

2020/05/17 - [제이의 경제이야기/경제 정보] - 카카오톡 친구삭제 하는 법 & 복구 하는 법

2019/05/11 - [제이의 경제이야기/경제 정보] - 카카오톡 선물하기 환불하면 상대방이 알까?

 

해외주식 투자 하기전에 반드시 생각해야할 것들 (경험담)

해외주식 투자 하기전에 반드시 생각해야할 것들 (경험담) 요즘 20대 젊은 세대부터 기존에 주식을 해왔던 사람들까지 해외주식 투자에 매력을 느끼고 시작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통계에 따�

donstudy.tistory.com

 

연예인 주식부자 누가 있을까? : 부자 순위 매기는법

연예인 주식부자 누가 있을까? : 부자 순위 매기는법 주식을 해야한다고 깨닫는 사람들이 알게되는 것은 바로 주식=부 라는 사실이다. 세계든 한국이든 부자순위를 매길 때 기준은 '주식'이며 그

donstudy.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