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디락스 뜻, 골디락스 경제 의미 : 쉬운 설명

골디락스 뜻, 골디락스 경제 의미 : 쉬운 설명

 

최근 여러 매체들을 통해 '골디락스'라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이번에 처음 듣게된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 이는 경제에서뿐만 아니라 두루두루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이 포스팅에서는 경제에 사용되는 골디락스 뜻과 골디락스 경제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가장 먼저 Goldilocks 골디락스란, 머리칼의 lock과 황금의 gold가 합쳐진 단어로 황금머리칼, 즉 금발머리를 말한다.

 

이것은 하나의 동화에서 따온 것으로써, 로버트 사우디라는 영국 시인이 쓴 '골디락스와 곰세마리' 라는 동화에 등장하는 주인공인 금발의 소녀 이름에서 가져온 것이다.  

 

 

이 동화 속에서 소녀 골디락스는 늘 3가지 선택지를 고를 상황에 놓이게 되는데, 곰 세마리가 끓인 뜨거운 수프, 미지근한 수프, 차가운 스프 중에서 미지근한 수프를. 

딱딱한 침대, 적당한 침대, 푹신한 침대 중에서 적당한 침대를 선택해 만족해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이렇게 늘 적당한 것을 선택하는 골디락스 소녀에 대한 이야기에서 경제, 마케팅, 천문학 등의 매우 다양한 분야까지 두루두루 이 모티브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경제분야에서는 데이브드 슐먼이라는 경제학자가 처음 쓰기 시작하였는데, 이 골디락스(금발머리)라는 말을 쓸 때는 성장률은 높지만(고성장) 물가는 상승하지 않는 이상적이고 안정적인 상태를 표현한다. 그리고 이를 '골디락스 경제'라고 불리고 있다.

 

예시) "00이 골드락스에 접어들었다."

 

현 2023년, 몇몇 사람들이 지금의 경제상황이 앞으로 골디락스 경제로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다시금 경제분야에서 이 단어가 떠오르고 있는 중이다. 

 

 

2022.03.16 - [제이의 경제이야기/경제 정보] - 리츠 투자란 무엇인가? (알기쉬운 설명)

2022.02.10 - [제이의 경제이야기/경제 정보] - 공모주란 무엇인가(공모주 뜻) 쉬운 설명

 

워렌버핏 명언 가장 중요한 핵심 1가지

워렌버핏 명언 가장 중요한 핵심 1가지 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사람들은 과연 누구일까? 몇달 전에 보았던 경제신문에 따르면, 1위부터 9위는 아래 통계와 같다. 이들은 매일같이 벌어들이는 수익

donstudy.tistory.com

 

연예인 주식부자 누가 있을까? : 부자 순위 매기는법

연예인 주식부자 누가 있을까? : 부자 순위 매기는법 주식을 해야한다고 깨닫는 사람들이 알게되는 것은 바로 주식=부 라는 사실이다. 세계든 한국이든 부자순위를 매길 때 기준은 '주식'이며 그

donstudy.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