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란 무엇인가(공모주 뜻) 쉬운 설명

공모주란 무엇인가(공모주 뜻) 쉬운 설명

새해부터 뜨겁게 달군 주제가 있다면 공모주도 그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너도나도 많은 사람들이 공모주를 한다는 건 알겠는데... 처음 발을 들이려는 사람들에게는 공모주 뜻, 공모주란 무엇인지 부터 알아둘 필요가 있다. 무엇인지도 모르고 시작할 수는 없으니 말이다.

 

공모주란 무엇인가, 공모주 뜻

한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장 절차'를 거쳐야만 한다.

일반 주주를 모집(공모)해서 주식회사가 자금을 공개적으로 투자받아 주식을 발행하는 과정을 거쳐 지분 분산 요건을 갖추면 비로소 주식시장에 상장할 수가 있다. 즉, 이러한 과정을 공모라고 하고 상장되는 주식을 공모주라고 한다.

 

 

공모주 뜻 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왜 공모주를 선호하는지, 공모주의 매력이 한껏 드러나는 부분이 바로 이 과정 속에 숨어있다는 것이다.

 

공모 과정에서 기업과 상장 업무 대행을 맡아 진행하는 주간사증권사는 '공모가(가격)'를 정하게 되는데, 최종 상장 심사를 진행하는 금융당국이 일반적인 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공모하는 것을 매우 견제하는데다.. 아무래도 주식을 원활하게 판매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가치보다는 조금 더 낮은 가격에 팔아야하는 분위기가 있어 공모주란 투자자가 손실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인기 투자 수단이 된 것이다.

 

앞으로 공모주에 대한 전망에 대하여

해가 가면 갈수록 또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 사람들의 주식투자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1년에는 106개의 기업이 새롭게 상장했는데 이를 통해 좋은 성과를 냈던 사람들이 꽤 많이 있다. 따라서 22년에도 그 열기와 기대감은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물론 청약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에 받을 수 있는 주식수는 적겠지만, 꾸준히 청약을 한다면 누적수익률은 기대해볼만 할 것이다.

 

22년 새롭게 상장될 것으로 거론되고 있는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대어급 종목은 10~13여개 정도이며 카카오엔터, 현대오일뱅크, 현대엔지니어링, 원스토어, 컬리, cj올리브영 등이 준비중이다.

 

 

2020.06.12 - [제이의 경제이야기/경제 정보] - 5G 관련주 & 대장주 리스트

2020.06.14 - [제이의 경제이야기/경제 정보] - BTS 관련주 리스트 정리

 

메타버스 관련주 정리

메타버스 관련주 정리 메타버스는 앞으로 반드시 주목해야할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이 메타버스라는 시장으로 약 8000조의 자본이 유입되고 있는데 이는 유례가 없는 상황이며 따라서 앞으로

donstudy.tistory.com

 

워렌버핏 명언 가장 중요한 핵심 1가지

워렌버핏 명언 가장 중요한 핵심 1가지 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사람들은 과연 누구일까? 몇달 전에 보았던 경제신문에 따르면, 1위부터 9위는 아래 통계와 같다. 이들은 매일같이 벌어들이는 수

donstudy.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