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하는 법 : 존리의 투자원칙 10

주식투자하는 법 : 존리의 투자원칙 10



오늘 포스팅에서는 주식투자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실제적으로 HTS(홈트레이딩시스템)나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를 켜서 어떤 방법으로 주식을 사고파는지에 대해서가 아니라, 좀더 포괄적으로 성공적인 주식투자는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말이다.




워렌버핏이라는 인물은 투자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투자가다. 그는 11살부터 주식을 시작해서 현재 세계 4위 부자가 되었는데, 그의 투자방법과 가치관은 바로 '가치투자(장기투자)'였다. 즉, 가치있는 기업의 주식을 사서 오래도록 보유하는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한국에서는 장기투자보다는 단기투자를 하는 사람의 비중이 더 많은 편이다.



필자가 아는 투자의 귀재들은 대부분이 가치투자자다. 그리고 그 중 한사람이 바로 존 리라는 인물인데, 미국 월가에서 스타펀드매니저로 활동했고 현재 메리츠자산운영사의 대표를 맡고 있다. 그는 오래도록 지속했던 미국생활을 접고 한국으로 돌아왔는데 '한국사람들의 금융지식이 높아질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현재 그는 여러 방송과 강연, 저서를 통해 자신의 금융지식을 나누고 있다.




★ 존리가 미국에서 배운 투자원칙 10 


1. 금융지식이 중요하다. 금융 문맹에서 벗어나기

존리가 처음 금융 회사에 들어갔을 때 받은 첫번째 충격은, 투자회사에 일하는 모두가 금융지식이 높았고 죄다 백만장자들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은 그것을 매우 당연하게 생각했다. 언제한번 회사 동료들과 함께 한국에 방문한 적이 있는데, 많은 가능성을 갖고 있음에도 부족한 금융지식때문에 더 발전하지 못하는 한국에 실망하고 돌아갔다고 한다. 그들은 왜 한국사람들이 주식을 하지 않는지에 대해 의아해했다고 한다.



2.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니다. 팔기 위해서 사지 마라.

주식이라고 하면 가격이 낮을 때사서 높을 때 파는 것이 기본적인 상식이다. 하지만 가치투자자(장기투자자)는 주식을 사기만하고 팔지는 않는다. 언젠가 팔기는 하겠지만 그 시기는 아주 오랜 후가 될 것이다. 존리가 동료들한테 이 조언을 듣고나서 그럼 얼마를 장기투자라고 보는가? 라고 물었을 때, 그들은 최소 20년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심지어 회사에 문제가 없으면 팔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빨리빨리를 좋아하는 한국사람들뿐만 아니라 사실 미국사람들도 장기투자는 어려운 일이라고 한다. 짧은 시간안에 높은 수익을 얻고 싶은 욕심때문이 아닐까?


3.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지, 시장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다.

주식은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지 시장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다. 일희일비 하지 말 것.



4. 사교육비 줄이고 그 돈으로 투자하자.

미국인 투자가들은 한국인의 사교육비 낭비가 심하다고 지적했다. 사교육비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남들 따라서 아이의 재능과 상관없이 매달 수십, 수백만원 쓰는 것을 낭비라고 봤던 것이다. 그 사교육비로 차라리 주식을 산다면 훨씬 부자가 될 수 있을거라고 아쉬움을 토했다. 이제는 알지 않는가? 공부 열심히 하고 좋은 대학간다고해서 부자가 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부모들이 좋은 대학을 가야 돈을 많이 벌고 잘산다고 생각하고 그것에 열중한다. 하지만 그건 진실이 아니다.


5. 주식투자는 필수! 여유가 없어도 할 수 있다.

투자는 몫돈이 생겨야만 하는 것이 아니다. 매달 월급이 들어올 때 10~20%를 투자해도 충분하다. (30~40년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투자는 곧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는 것과 같다. 불필요한 곳의 비용은 줄이고, 매달 일정금액을 정해서 투자하는 라이프스타일(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6. 복리의 마법

미국은 강제로 월급의 10%를 투자하게 되어있다. 그리고는 60세까지 못찾게 한다. 그렇게 많은 금액도 아니다. 한달에 20만원 정도다. 그들이 60세가 되었을 때 복리의 마법은 놀라운 일을 만든다.


7. 투자를 위한 라이프스타일

사교육비를 없애거나 줄이고, 가능하다면 자동차도 없앤다.(줄일 수 있는 부분은 다 줄인다) 내 생일날이나 자녀생일날 물건을 사지 말고 주식을 사보라. 그것이 나에게, 자식에게 진짜 투자하는 길이다. 주가가 빠질 때는 도리어 좋은 일이다. 싸게 살 수 있으니까. 하지만 사람들은 보통 주가가 빠지면 안산다. 이런 현상은 회사를 보지 않고 시장을 봐서 그렇다. 가치투자는 믿을만한 회사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다. 즉, 시장이 아니라 회사를 보고 사야한다.


8. 장기투자의 관점

1만원짜리 주식이 얼마후 5천원으로 떨어졌다고 하자. 단기투자자라면 멘탈이 격하게 요동칠만한 사건이다. 하지만 장기투자에서 그건 별 의미가 없다. 20년후에 얼마인가가 중요하다. 지금 천원에 사냐 1만원에 사냐는 의미가 없다. 


9. 은행예금은 가장 위험한 방법

돈이 일을 안하기 때문에 은행예금은 위험한 제태크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은행에 30년둔 것과 주식에 30년 둔 것과는 엄청난 차이가 생긴다. 주식은 자본(돈)이 일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10.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취직, 월급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소비하지 말고 장기투자하라. 투자했으면 자꾸 확인하지 말고 아예 신경을 꺼버려라.



★ 주식 고를 때 유용한 질문 몇가지 ★ 

이 경영진과 동업하고 싶은가?(주식은 산다는건 그 회사와 동업하는 것과 같다) ceo의 도덕성이 괜찮은가? 어떤 아이디어로 이 회사를 설립했는가? 산업의 미래성은 어떤가? 이 회사와 일하고 싶다는 그런 마음이 드는가? 앞으로 기업의 가치가 계속 오를만한 회사인가?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